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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속도로에서 손놓고 달릴 수 있다고? 자율주행차 시대 열린다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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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에는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달리는 자율주행차를 탈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이에 맞지 않는 규제 스토리를 미래 자동차 시대에 맞게 혁신하고 자율주행차 주행 겸열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시운전 때문에 시내를 당신에게 옮긴 것 같은 자율주행 겸 열도시 K-City도 조성했습니다.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를 위해 정부가 혁신한 규제들은 무엇인지, 새롭게 조성된 자율주행 겸 열도는 어디에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위클리공감 홈페이지에서 원문기사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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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11월 21일 경기 화성시 송산면 데힝 민국 교통 안전 공단 자동차 안전 연구원 주행 용크쟈은에서는 종종 비가 내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량이 쉼 없이 달리고 성능을 연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차 연구를 위해 새로 조성된 자율주행 연구도시(K-City)에는 마치 시내 일부를 당신으로 바꾼 것처럼 상가, 교차로, 신호등이 설치돼 있습니다. K시티는 개발단계의 자율주행차를 다양한 환경과 여건에서 연구하기 위해 조성된 곳입니다. 이번에 조성되는 K시티는 국내 최대 규모로 올해 안에 완공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지난해 11월 버스 전용 차선을 포함한 편도 4차로와 반대편 차로 1차로로 구성된 1km길이의 자동차 전용 도로, 가로수 길과 회전 교차로, 신호등 없는 교차점 등이 설치되었습니다.평행 주차와 직각 주차는 물론 주차 타워 진입까지 연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동보호구역(스쿨존)과 과속방지턱까지 갖춘 시설에서 다양한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시티는 종합형세실에서 모니터링하면서 다양한 연구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장을 찾았을 때 1단계 공사는 사실에 거의 마무리 단계에서 이미 자율 주행 자동차 연구가 부분적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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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에서 만난 민경찬 자율주행 연구팀의 책이다.연구원은 "마치 실제 도시처럼 만들어져 다양한 점검이 가능하다"며 "민간까지 개방해 무인차 기술의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2년 케이 시티 2단계 공사가 끝나면 비 나쁘지 않은 눈이 오고나프지앙어, 악천후나 전파가 교란하는 결과까지 점검이 가능합니다. 또 2026년에는 시속 250km까지 주행이 가능한 코속 주는 행동과 포장되지 않은 흐름까지 점검할 수 있게 됩니다.현재 자율주행차는 예상 가능한 여러 시나리오의 귀추에 따른 대처 귀추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단, 주행 현장은 상당히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귀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비등한 현장을 만들고 반복적인 점검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현장에서 자율주행차에 동승해 다양한 귀추별 주행을 실시하니 무인차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음을 실감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연구원이 수동으로 이동하던 차에 70km에서 차량 속도를 입력하고 핸들에서 손을 떼자 자율 주행이 자연스럽게 시작되 슴니다. 단순한 이동뿐 아니라 다양한 귀추에 의한 주행도 이루어졌습니다. 우선 앞차선에 다른 차량이 끼어드는 귀추였지만 자율주행차는 이를 감지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속도를 조정했습니다. 자동차 발전 로드맵에 따르면 2년 후의 2020년에는 운전자가 동승한 고속 도로, 자율 주행의 시대가 열린다고 보인다. 현재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건부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도로 하이패스 등 다양한 귀추를 상정한 점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다양한 귀추 변화에 전체 반응할 정도는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만. 이는 단순히 자동차 기술의 발전뿐 아니라 도로 등 기타 인프라의 발전도 함께 해야 한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일반인이 상상하듯 운전석에 운전자가 없는 위치만 입력하면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자율주행차의 등장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봐야 합니다."이 하나하나 달 8일 국정 현안 연구 회의에서 논의, 확정된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은 자율 주행 차의 발전 단계를 고려하고 4대 영역에 대해서 규제에 대해서 30개를 발굴하 슴니다. 여기에는, 드라이버의 개념을 사람으로부터 시스템으로 확대해, 안전한 자율주행차의 제작이나 안정적인 주행을 위한 안전 기준을 만들어, 사건 발생시에는 민·형사책이 소재를 재정비해, 그 외 보험 규정을 정비해, 자율운전에 필요한 영상 정보·사물 위치 정보의 수집·활용을 인정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규제 폐지 로드맵에는 기존 규제개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규제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업계의 건의를 받아 개별 규제를 발굴해 폐지하는 기존 방식은 시급하고 당장의 사고 해결에는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결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방식은 신산업의 융복합적 성장 생태계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고 사고가 난 뒤 규제 폐지를 위한 법령 정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려 선제적 대응이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산업 신기술 전개를 미리 내다보고 향후 규제 이슈를 발굴해 사고가 나기 전에 선제적으로 정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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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2년 후에 다가온 고속 도로, 자율 주행을 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단기 계획에서 만들어지고 바로 시행되는 방안이다. 우선, 교통 규칙 상 운전자의 생각이 자율 운전 차량에 맞게 바変わ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사람에 의한 운전을 기본 전제로 교통에 필요한 각종 의무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지만, 이를 사람 대신 시스템이 주행하는 정세에 대비하여 관련 규정을 개정합니다. 역시 자율주행차에 적합한 시스템 관리 의무가 신설됩니다. 현행 자동차 검사 의무, 정비 불량차 운전 금지 의무 등 자동차 관리 의무에는 자율주행차에 부합하는 의무사항이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운행자의 관리 소홀로 발생하는 문화재에 대비해 자율주행 시스템 관리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이미 기술적으로 상당히 완성되어 있는 자동 주차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래의 드라이버 이석시에 "정지 상태 유지 의무"로서 자율 주행 기능을 활용한 자율 주차가 어려웠습니다만. 도로교통법을 운전자 이석시 "교통의문방지 조치 의무" 등으로 개정하여 운전자 이석시에도 자율주차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율주행 중 운전 제어권이 시스템에서 사람으로 전환되는 정세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제어권 전환 규정도 마련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자율주행 시스템이 주요 주행을 다소 이득하고 긴급한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운전제어권이 전환되는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의 관련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개선하고, 시스템과 운전자 간 제어권 전환 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될 수 있도록 자동차 및 부분품의 기준도 마련하겠습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때 자발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업계에 제시하는 방안이다. 자동차 보험 제도도 개편합니다. 지금까지는, 교통의문때, 손해배상 책임에 대비한 자동차 보유자의 보험 가입이 의무화 되고 있었습니다만, 그것이 문제였기 때문에, 자동운전중에 보험 제도가 불분명한 상태가 됩니다. 신속한 피해자 구제, 해외 선진 사례 등을 고려해 보험제도를 개선하고, 필요하면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을 개정하겠습니다. 자율주행 중 물건의 위치정보처리가 원활하도록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것을 인정하고, 영상정보도 주행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역시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 촉진을 위해 도로 지면의 정밀 맵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보안성의 심의에 따라 도로 지면의 정밀 지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합니다. 국가는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비해 혁신해야 할 규제를 발굴하고 개정함으로써 미래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2년 후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차 운행을 앞두고 다양한 시 나쁘지 않고 리오를 맞는 대처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행 점검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래 자동차 시장에 대비해서 단계적으로 착실히 준비해서 나쁘지 않다면 자동차 시장의 변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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